Registration & Welcome Speech

개회사

   존경하는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회원 여러분!

 

   오늘 2021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은 우리 학회의 20주년을 맞이하는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우리 학회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고 친환경적인 건축기술과 정책개발을 통해 이러한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고자 2001년 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지난 20년간의 우리 학회의 활동은 매우 탁월하였습니다. 학술대회를 통해 양질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해외 연수, 친환경 건축과 관련된 정책 토론회 및 강습회 등을 개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해외 연구자들이 참가하는 국제학술대회를 매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위상을 높혀가고 있습니다.

 

   질적인 측면과 함께 양적인 측면에서도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2021년 현재 우리 학회 회원수는 이미 3,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타 학회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규모입니다. 지금도 회원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친환경건축 부분 대표 학회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개회되는 2021년 추계학술대회는 지금까지 개최되었던 그 어느 학술대회보다도 매우 성공적입니다. 발표되는 논문수는 90여편에 이르고 있습니다. 발표장도 특별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총 12개로 운영됩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학술대회임에도 지금까지 없었던 규모입니다. 다시 한번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해 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들 드립니다.

 

   오늘 학술대회를 비롯하여 20년 동안 이어온 성장은 우리 학회 회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입니다. 오늘의 학술대회를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은 학술발표대회 준비위원장 윤성훈 학술부회장님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를 해 주시는 강유리 사무국장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학회의 발전과 학술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지원하여 주신 모든 협찬사 관계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즐겁고 유익한 학술대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12일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회장  김 태 연

축  사

   오늘 (사)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창립 20주년을 기념하는 뜻 깊은 이 자리에서 축사의 말씀을 드리게 되어 무척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한편 깊은 감회와 만감이 머릿속을 스쳐갑니다.

 

   2000년 새 밀레니엄이 시작되는 원년에 뜻 있는 건축계 인사 100 여명이 발기하여 창립총회를 갖고 우리 학회가 환경부의 인가를 받아 마침내 2001년 3월 8일 출범하게 되었던 것 입니다. 그러나 당시 주변 여건은 그리 순탄치 만은 않았습니다. 학회의 사무실 확보, 회지발간, 작은 회비로 사무실을 운영해야하는 문제 등 숱한 어려움이 우리 앞길을 막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회출범을 성원하는 후원자들의 적극적인 도움과 임원진들의 헌신적 사명감에 젖은 노력으로 어려운 문제들이 하나씩 풀려 나갈 때에, 우리는 더욱 용기백배하여 앞을 향해 달려 올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역대 회장님들을 비롯하여 회장단과 회원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참여에 힘입어 오늘의 우리학회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학회의 생명력은 학회지를 통한 학술활동에 있다고 봅니다. 얼마 전 회지 110호를 받아 보았습니다. 2001년 10월 27일 창간호를 발간한지 20년만에 품격 높은 회지를 받아 보니 참으로 감회가 깊었습니다. 처음에는 계간으로 나오다가 오래전부터 격월간으로 출간되고 많은 논문이 영문으로 편집됨으로써 우리 학회지의 위상도 국제적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학회의 아름다운 로고와 회지 표지 디자인을 손수 해주신 홍익대학교의 김 형우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같이 아름다운 표지와 로고 못지 않게 그 내용도 알차고 수준이 높아져서, 기존의 어느 학회지 보다 폭 넓은 주제들을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학회지의 국제화는 곧 우리학회의 국제적 학술활동과 직결되며 스코퍼스(Scopus)나 SCI 수준의 학회지로 발돋움하는 데 지름길이 됩니다. 이밖에 생태건축공모전, 논문의 영문화, 외국과의 학술교류진작, 학술진흥재단의 우수학술지 선정 등 일일이 다 기록할 수 없는 역대 회장님들의 눈부신 업적에 우리 회원 모두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주창하는 생태환경건축은 지속가능발전(SDGs)개념을 근저로 자연과의 접촉을 극대화하고(High Contact), 자연에 대한 영향을 극소화(Low Impact)하며, 인간의 건강과 쾌적성(Health & Amenity)을 추구함으로써 지구환경과 생태계를 보전하는 건축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자연환경을 치유하고 건강한 생태환경을 창출함으로써 인류와의 상생과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구현하고 인간의 삶의 질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오늘날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불록체인, ICT, 가상현실, 3D 프린팅 등 소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 들면서 건축에 이러한 정보융합기술의 접목은 필수불가결한 것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재빨리 이 분야 전문가들과 협력과 도움을 받아 변화하는 새로운 기술을 건축에 융합시켜 나아가는 길 만이 새로운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길이라 확신합니다.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영국의 법률가 리챠드 서스킨드(Richard Susskind)는 4차혁명시대의 ‘전문직의 미래(The future of the Professionals)’라는 저서를 통해 머지않아 첨단기술은 다양한 직업의 영역을 자동화 내지는 인공지능화 시킬것이며, 의사, 변호사, 세무사, 건축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이 하던 일을 ‘기술이 대체하게 됨으로 상당수가 자연도태 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 두희는 기술지능(TQ: Technoloy Quotient)이란 저서에서 기술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되고 이에 따른 인간의 역량도 증폭되며, 세상을 변화시킬 기술들을 자기것으로 만들고, 이러한 역량을 증폭시킬 줄 아는 소위 기술지능(TQ)이 뛰어난 사람이 최후의 승리의 트로피를 거머쥘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기술지능이란 기술속에 숨겨진 가치를 감지해 내고, 기술의 힘을 자신의 역량으로 흡수해 이를 탁월하게 활용해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제 우리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기술지능을 신장시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제 20주년을 맞는 우리학회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 드리고 4차산업혁명의 핵심정보기술을 하루속히 생태환경건축에 접목시켜 또 하나의 20년 미래를 철저하게 준비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오늘의 행사를 헌신적으로 준비해주신 김 태연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들과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오늘 영광스러운 상을 받으시는 수상자 여러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특히 이 자리에 함께 하신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가정에 만복이 깃들기를 축원드리며, 앞으로 우리 (사)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는 바입니다.

2021년  11월  12일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명예회장

회장  이 경 회

축   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의 창립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20년사를 통해 축하의 말씀을 드리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현대 건축물은 인간의 생존(Survival), 평안(Comfort), 쾌락(Enjoyment), 생산(Production)을 목적으로 주변 환경으로부터 천연자원을 소모, 그 부산물을 다시 환경을 되돌리고 있으며 그 결과 축적된 자원의 고갈과 환경의 오염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 세대의 향유를 위한 무분별한 개발 및 남용은 다음 세대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 등은 이러한 예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부정적인 순환을 감소시키기 위해 최근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한 건축(Sustainable Architecture)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1979년 독일의 P.Krushe가 처음으로 제안한 ‘생태건축’의 개념은 자연과 인간의 상호관계 및 생태계를 고려한 다양한 건축적 개념와 실제를 종합한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최근 ‘지속가능한 개발 및 건축’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적 가치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생태계의 순환원리에 따른 건축물의 개발, 재료의 순환, 재사용,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사용 등 전생애주기적 효율성과 친환경성 확보는 지구생태계와 인류의 안정적·연속적인 풍요로움과 다양함을 위한 결정적 요소가 되었습니다.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는 지난 20년간 각종 학술행사와 정책토론회, 국가연구사업단 네트워크포럼 등을 개최하고 논문집 발간과 생태건축대상시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개발 및 건축의 구현’이라는 지구사적 패러다임의 선제적 구현을 위한 초석이 되어 왔습니다.

 

   지난 시간의 노력과 더불어 앞으로 요구되는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는 인류와 지구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의 확보를 위한 필수적 과정이 될 것입니다.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의 회장님을 비롯한 회원들의 더 크고 다양한 역할을 부탁드리며 대한건축학회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대한건축학회 회원을 대표하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의 창립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향후 50년을 넘어서서 100년을 내다보는 세계 최고의 학술단체로 자리매김하길 기원합니다.

2021년  11월  12일

대한건축학회장

회장  강 부 성

축 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가 20년을 맞이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생태건축, 미래건축, 지속가능한 건축을 향해 달려가는 생태환경건축학회가 벌써 20돌을 맞이하였습니다. 기후변화의 위기 가운데 환경을 생각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의 건축을 위해 국제 학술발표대회, 학술심포지움, 정책토론회, 다양한 네트워크 포럼 등을 개최하여 학문적 업적을 달성하고 실용적 이슈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학회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어느덧 그 걸어온 발자취가 길게 이어져 있습니다.

 

   이제야 한국생태건축학회에서 창립부터 지속적으로 이야기 했던 환경을 생각한 건축이 깨달아지고 보여지기 시작하는 거 같습니다. 개발의 분위기 속에서는 성장과 발전만을 생각하며 달려왔던 건설산업이 학회에서 초창기부터 주장하고 발표하였던 환경친화적인 생태건축, 자연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한 건축을 20년이 지나서야 깨닫고 있습니다. 이 땅을 생각하며 미래를 바라보는 생태환경건축학회의 회장님과 임원, 회원분들의 노력과 헌신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전 세계가 노력하고 이루어 가야 할 탄소중립이라는 목표하에, 생태건축학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져가고 있습니다. 학회가 중심이 되어 산,관,학,연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연구하며, 친환경 기술과 문화를 선도하고, 미래적 통찰을 제공하는 학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건축사협회에서도 생태환경건축학회에서 주장하고 다루고 있는 자연환경과 에너지 절약적인 건축, 생태학적 관점의 주제들을 설계에 담을 수 있게 긴밀히 협조하며 함께 나아가길 원합니다. 우리가 사는 공간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국민의 삶의 질을 높여 주는데에 함께 만들어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미래의 지속가능하며 친환경 건축을 만드는데 우리 모두 앞장서야겠습니다.

 

   청명한 하늘을 올려다보면서 우리 후손들에게도 이 가을의 날씨를 물려 주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생태환경건축학회가 지나온 발자취와 역사를 되돌아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바라보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학회가 되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2021년  11월  12일

대한건축사협회장

회장  석 정 훈

Go to Top
Log-in
Close
Subscribe
Close